향가에 ‘東京明期月良’으로 되어 있다. 즉 ‘月良’을 필자는 ‘
랑‘으로 해석하여 거격(擧格)으로 보고 현용하는 ’너랑 나랑 같이 가자‘의 ’랑‘의 원형으로 보고자 한다. 이 거격 ’랑‘이 사용되던 향가시대는 아직 공동격접미사 ‘와, 과’가 발달하기 이전이었으며, 거격이 공동격을
*향가란?
-향가는 광의로는 중국시가에 대한 우리의 시가이고, 협의로는 향찰로 표기 또는 표현된 신라시대로부터 고려 중엽까지의 우리말 시가의 장르를 말한다.
1. 향가의 명칭
-향가(鄕歌)란 본래 '우리의 노래'라는 뜻에서 유래한 것으로, 신라와 고려 초기에 불려진 노래 중, 향찰(鄕札, 한자의
1. 연구사 개관
다른 고전 시가에 비해 적은 수가 전하기 때문인지 향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이는 각 작품의 면밀한 연구나 향가에 드러나는 주술적, 서정적, 민요적 특성들로 향가를 구분하여 그 성격을 파악하려 하거나, 4구체, 8구체, 10구체 등의 형식을 통한 연구도 꽤 실시되
처용가’는 예상되는 결과의 반대 상황진술
3.1.국문학사
①고려가요 <처용가>
- 별로 우아하지 않은, 속된 노래란 뜻
- 역신에 대한 분노가 고조된 장형의 노래
-무당들이 굿이라는 행사에 적합하도록 길게 고쳤기 때문일 거라는 추측
-<악학궤범>. <악장가사> 출처
-향가 <처용가>의 내용이 들어
고전시가를 이해하는 것은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장르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고전 시가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갈래들을 갈래별 이론, 사회적 상황 등과 관련지어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어야 한다. 즉,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중심으로 국문학사의 흐름에 따라 문학사
향가란 과거 신라인들이 한자의 음이나 뜻을 빌린 향찰이라는 표기체계로 적은 우리나라 최초의 정형시가를 말한다.
이러한 향가는 향찰 문자로 기록된 것이라는 점에서 중국 한시에 대한 대타적양식이라는 의의를 지닌다. 그것은 특정 갈래의 명칭이아니라 다양한 형식과 내용을 포괄하는 우리 노래
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
향가는 향찰로 표기된 신라에서 고려까지의 정형시가이며, 현재 전하는 향가는 [삼국유사] 14수, [균여전] 11수, 도합 25수가 전부다. 오쿠라가 밝힌 향가 해독의 기본입장 4
국문학개론1공통1. 향가의 형식과 내용을 서술한 다음, 교재에 제시된 향가 중 한 작품을 자신의 삶과 결부하여 그 감상을 서술하시오. (20점)2. 교재에 제시된 고전 수필 중 하나를 택하여 해당 작품의 글쓰기 전략과 그 효과를 서술하시오. (교재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전략과 효과를 골똘히 생각한 다음
향가가 하나의 단일적인 갈래가 아닌 것은 그 형태상의 다양성에서 볼 수 있는데, 삼국유사, 균여전, 그리고 예종의 ‘도이장가’를 더하여 26수인데, 이들 중 서동요, 풍요, 상화가 등이 4구체이고, 모죽지랑가, 처용가가 8구체, 혜성가, 제망매가, 등이 10구체다. 이러한 형태의 다양성은 구수의 수에 그
향가와 속요에 대한 이해는 강의 시간을 통하여 충분히 이루어졌다고 생각하고, 여기에서는 향가와 속요를 나름대로 분류해 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그들이 가지는 시적 세계가 오늘날 현대에 이르러서는 과연 어떠한 모습으로 변용 되어 나타나 있는지 알아보고 이를 통해 우리 문학이 가지는 전통적